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가 늘어나면서 따라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3주 만에 1200대를 넘어섰다.

16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달 25일부터 시작한 전국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는 전날(15일)까지 1258대로 지난해 2월 말까지 300대에 불과했던 지난해와 비교하면 4배 이상 증가했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 대수가 이처럼 빨리 증가한 것은 보조금을 지원하는 지자체가 지난해 31곳에서 올해 101곳으로 3배 이상 늘었기 때문이다.

아직 29개 지자체가 접수를 시작하지 않았음에도 나머지 72곳의 절반에 가까운 33곳은 이미 신청이 마감됐다.

지자체별 보조금 단가가 지난해 평균 430만원에서 올해 545만원으로 115만원 증가했다. 신청이 마감된 지자체의 보조금 평균은 591만원으로 전국 평균보다 46만원 높았다.

한편 노후경유차를 폐차할 조건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경우 최대 2,1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 받게 된다.

경기도는 2월 1일부터 전기차 구매 시 1,9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노후경유차를 폐차할 조건으로 전기차 구매 시 200만 원의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할 계획이다.

도는 올해 추경예산 편성 후 경기도 전 지역으로 지원사업을 확대해 400여 대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전기차를 구매해 1,900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받은 사람 중 노후경유차를 폐차할 조건으로 구매한 사람은 200만 원의 보조금을 추가로 받게 된다.

노후경유차는 2005년 12월 31일 이전에 등록된 차량을 말하며, 노후경유차 1,000대와 판교제로시티 입주 전기차 40대 등 총 1,040대를 선착순 모집해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산대교, 서수원~의왕, 제3경인 고속화도로 등 3개 경기도 민자 유료도로의 전기차 통행료를 3월 1일부터 면제할 계획이다. 또한 공영주차장 전기차 주차요금 감면을 현행 50%에서 100%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올해부터 전기차 구매 시 지원되는 개인 충전시설 설치 등은 한국환경공단에서 대행하게 된다. 2월 중으로 환경부 충전인프라 홈페이지(www.ev.or.kr)를 통해 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김건 경기도환경국장은 “전기차는 동급 휘발유차에 비해 유류비가 1/10 수준에 불과해 매우 경제적인 동시에 배출가스가 없는 친환경 자동차”라며 “공용 충전시설과 전기차 인센티브를 확대해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 구매 등 관련 상담은 환경부 전기차 통합콜센터(1661-0970)에 문의하면 된다. 또 세부 요건이나 절차 등은 시‧군 환경부서에 문의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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