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변호사로 돌아간 이정희 전 통진당 대표가 '김어준의 파파이스'에 출연해 그간의 속내를 털어놓은 가운데 과거 박근혜 대통령과 TV 토론회가 새삼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최근 '김어준의 파파이스' 공개방송에 참여해 현 시국에 대한 입장과 자신의 심경을 담담히 밝혔다.

이정희 전 대표는 그동안 대외활동을 자제한 이유에 대해 "너무 죄송했다. 최소한의 보루 정도의 역할을 조금이나마 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런 역할도 하지 못하게 되고 세월호 가족들이 종북몰이 당하고, 백남기 선생님 돌아가시고 이런 것이 '우리가 지지 않았었다면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후회와 회환이 많아서 사실 너무 죄송했다"고 털어놨다.

앞서 JTBC 뉴스룸은 지난달 13일 국정농단의 핵심으로 지목돼 기소된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후보였을 당시 토론 전략까지 개입한 정황을 포착해 보도했다.

뉴스룸은 이날 "정호성(48.구속기소)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의 휴대전화 녹취 파일에서 이같은 사실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대선 TV 토론에서 경쟁 후보였던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의 공세를 어떻게 막을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발언까지 최씨가 정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JTBC '뉴스룸' 보도에 따르면 2012년 12월 4일 대선 후보 1차 TV 토론회가 끝나고 2차 토론을 앞둔 같은 해 12월 9일, 박근혜 후보 대선 캠프 안에서 대책 회의가 열렸다.

이정희 전 대표는 1차 TV 토론회에서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를 궁지에 몰아 화제가 된 바 있다.

이정희 전 대표는 박 후보를 향해 "이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박근혜 후보 떨어뜨리기 위한 겁니다. 저는 박근혜 후보를 반드시 떨어뜨릴 겁니다"이라고 쏘아붙인 바 있다.

JTBC '뉴스룸'은 이 후보가 공세를 박 후보가 어떻게 대응할지를 놓고 고심하던 중 최씨는 정 전 비서관과의 통화에서 "이정희 걔, 걔, 말싸움해서" "그 부분 물어볼 거라고 걔가, 이정희가" "이정희는 하도 그냥" 등 최 씨의 발언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뉴스룸에 따르면 최순실씨가 박 후보에게 "이정희가 완전 동문서답으로 자기 세일만 한 거잖아. 동문서답으로 대표님도 그렇게…"라고 말한 사실이 드러났다.

최씨의 말을 들은 박 후보는 "동문서답으로. '말 잘 들었다, 노동 정책에 대해서' 이렇게 하면서 노동 문제 관심 많은데 하면서 내 노동 (정책) 얘기 하면 되고요"라고 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실제로 2차 토론회 때 이 후보가 학교 비정규직 문제를 꺼내들자 박 후보는 자신의 노동 공약인 '사내하도급법'만 언급했다.

최 씨는 또 이 후보가 대선후보에게 지원되는 국고보조금 27억을 받고도 대선 완주 계획이 없음을 지적하라고 박 후보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박근혜 대통령은 해당 토론회에서 "대선 끝까지 완주할 계획도 없으면서 27억원을 받았다"고 최 씨의 발언을 그대로 옮겼다.

박 후보는 2차 토론회에서 "전두환 정권으로부터 박 후보 6억원 받았다고 시인했다. 비자금 아닙니까?"라는 이 후보의 공격에 "대선 끝까지 완주할 계획 없죠? 처음부터 끝까지 나갈 생각 없으면서 27억원 받고…"라고 응수했다.

한편 통진당 해체후 2년여 만에 공식석상에 선 이정희 전 대표는 지난해 12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옛 통합진보당 의원들과 '통진당 강제해산 청와대 개입 진상 규명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정희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묻는다. 통합진보당을 강제로 해산시키기 위해 대통령 청와대는 어떤 음모를 꾸몄냐?"라면서 "누구를 동원해 어떤 짓 저질렀냐?"고 물었다.

이 전 대표는 이어 "얼마 전 고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 비망록이 공개됐다. 설마 했던 일이 사실이었다"며 "박근혜 대통령 김기춘 전 실장 청와대는 통합진보당을 강제해산하기 위해 헌법이 명시한 삼권분립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김 전 실장이 이끄는 대통령 비서실은 박 대통령과 정면으로 맞선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치보복 컨트롤 타워'였다"면서 "박 대통령과 김기춘 전 비서실장, 청와대는 통합진보당의 강제 해산을 위해 헌법이 명시한 3권분립 원칙을 위배했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박 대통령과 김 실장은 자백하라"면서 "대통령 마음에 들지 않는 정당을 없애려고 벌인 민주주의 파괴행위를 언제까지 감출 수 있나. 국정원의 대선 개입이 탄로나 민주적 정당성을 잃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헌법을 난도질한 범죄를 낱낱이 밝히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