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6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으나,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경상동해안은 오후에, 중부지방은 저녁부터 내일(19일) 새벽 사이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18일)
- 북한 : 5~30mm
- 강원영동 : 5mm 내외

내일(19일)도 계속해서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으나, 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낮 동안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모레(20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 기온 전망 >

오늘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으나, 낮에는 흐린 날씨로 기온이 평년보다 조금 낮겠으며, 내일(19일)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 분포를 보이겠다.

< 건조 전망 >

일부 중부지방에는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가 필요하다.

< 강풍 전망 >

기상청은 남해상을 중심으로 기압경도가 커지면서, 당분간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서해안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를 당부했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전해상, 남해와 동해남부 대부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가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기상청은 그 밖의 동해상에도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 달라고 전했다.

오늘 동해안과 제주도에는 너울로 인해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가 필요하다.

o 강풍주의보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울산앞바다)

(1) 풍랑 예비특보
o 10월 18일 아침 : 동해중부전해상
o 10월 18일 오전 :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16일 오전 3시 필리핀 팔라우 북북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제21호 태풍 란(LAN)은 18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80 헥토파스칼(hPa)의 중 중형급으로 세력을 키운채 필리핀 팔라우 북북서쪽 약 440km 부근 해상을 지나고 있다.

태풍 '란'은 19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65 헥토파스칼의 강 중형급으로 세력을 조금 더 키운채 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118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18km의 속도로 일본 오키나와 방향으로 북북서진 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 '란'은 20일 오전 3시경 중심기압 950 헥토파스칼의 강한 중형급의 세력으로 필리핀 마닐라 동쪽 약 1110km 부근 해상을 지나 매시 15km 속도로 북북서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은 21일 오후 3시경에는 중심기압 950 헥토파스칼의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한층 키운채 일본 오키나와 남남동쪽 약 660km 부근 해상까지 접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풍 '란'은 이후 매우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북북진 항 것으로 틀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은 이동경로가 유동적이라 관심깊게 지켜봐야 한다.

란은 미국에서 제출한 이름이며 마셜군도의 원주민어로 폭풍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