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4시 현재, 충남과 전라도는 대체로 맑으나, 그 밖의 지방은 구름많고 강원영동과 경북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구름많겠으나, 강원도와 경상도는 동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동과 경상동해안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산지와 경북북부산지에는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눈이 날리고, 얼음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예상 강수량(22일 밤까지)
- 강원영동(23일 새벽까지), 북한 : 5~20mm
- 경북북동산지, 경상동해안 : 5mm 내외

내일(23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강원영동은 동풍의 영향으로 흐리고 새벽 한때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24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에 구름이 많다가 차차 맑아지겠다.

< 기온 전망 >

기온은 내일(23일)부터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강원영동과 일부 경상도, 전남(여수), 제주도에는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있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많다.

또한, 순간적으로 돌풍이 불면서 옥외 간판이 떨어지거나, 야외 시설물이 넘어지는 등 피해가 우려되니 시설물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고 보행자들도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서해중부와 서해남부앞바다를 제외한 전 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또한, 남해와 동해, 제주도전해상의 풍랑특보는 모레(24일)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분간 제주도와 경남남해안,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가 필요하다.

< 태풍 현황과 전망 >

제21호 태풍 '란(LAN)'은 오후 3시 현재 매우 강한 중형 태풍으로 일본 가고시마 동남동쪽 약 430km 부근 해상에서 매시 37km의 속도로 북북동진하고 있으며, 이 태풍은 24시간 이내에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태풍은 24일 오전 3시경 삿포로 동쪽 약 90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오전 예보에서는 24일 오전 9시경 러시아 사할린 동쪽 약 118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했다.

오후 4시 예보에서는 23일 오후 3시경 일본 삿포로 남동쪽 약 45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보했다.

o 강풍경보 :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경상남도(거제), 전라남도(여수)

o 강풍주의보 : 대구,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경상남도(양산, 남해, 고성, 통영, 김해, 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도, 경주, 포항, 영덕,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칠곡, 군위, 경산, 영천),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광양, 고흥),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제주도앞바다(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동부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거제시동부앞바다, 부산앞바다), 동해전해상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제주도서부앞바다, 제주도북부앞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서부앞바다, 남해동부앞바다(경남중부남해앞바다, 경남서부남해앞바다), 서해남부먼바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