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인 23일 오전 5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강원도와 경상도는 구름이 많이 끼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하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북부는 밤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구름이 많겠고, 오전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24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약한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전라동부내륙과 경남은 아침부터 낮 사이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경기서해안과 충청도는 새벽, 그 밖의 남부지방에는 낮 동안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4일)
- 전라동부내륙, 경남 : 5mm 미만

모레(25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 기온 전망 >

기온은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겠다.

< 서리 및 얼음 전망 >

일부 중부내륙과 강원산지에는 오늘 아침에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고, 내일(24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서리가 내리고 얼음이 어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강풍 현황과 전망 >

현재,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에는 강풍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지역에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 주요 지점 일최대순간풍속 현황(23일 04시 현재, 단위 : m/s)
- 울릉도 22.2 구룡표(포항) 19.6 북항(부산) 18.8 죽변(울진) 17.4 동해 14.5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상과 남해상, 제주도전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부이 유의파고/최대파고 현황(23일 04시 현재, 단위 : m)
- 동해먼바다 : 동해(4.9/8.1), 울릉도(5.7/8.9), 포항(5.7/8.2), 울산(7.1/10.9)
- 남해먼바다 : 추자도(2.0/3.4), 거문도(2.1/3.3), 통영(2.7/3.9)
- 제주남부먼바다 : 마라도(2.6/4.4), 서귀포(3.9/6.2)

제주도전해상은 오늘까지, 남해동부해상과 동해상은 내일(24일)까지 풍랑특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당분간 제주도와 경남남해안, 동해안에는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가 필요하다.

o 강풍경보 : 울릉도.독도

o 강풍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남도(양산, 남해, 고성, 거제, 통영, 김해, 창원),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o 풍랑경보 : 제주도남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동해전해상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앞바다

한편 일본 도쿄를 강타한 태풍 란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남부지방 곳곳에서 강풍피해가 속출했다.

16일 필리핀 팔라우 북북동쪽 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란'은 23일 초속 50m에 달하는 강풍을 동반한 중형급의 매우 강한 세력으로 일본 도쿄 내륙에 상륙했다.

태풍의 영향으로 22일 부산에는 순간 최대 초속 17미터가 넘는 강풍이 불어 피해가 속출했다. 강풍에 견본주택 구조물과 간판도 떨어져 나가 주변 교통이 통제되는 등 부산지역에서만 60건이 넘는 피해가 접수됐다.

대구시 중구와 수성구에서 가로수가 잇따라 쓰러지는 등 피해가 이어졌고 울산 공항에는 최대풍속이 초속 28미터가 넘는 강풍이 불면서 항공기 12편이 결항됐다.

제주도 해역에는 최대 4미터의 높은 파도가 치면서 이틀째 제주와 마라도간, 제주와 우수영간 여객선 운항이 통제되고 있다.

현재 부산과 울산, 거제와 여수 지역에 강풍경보가 강원과 경남북 동해안 일대와 남해안 일대에는 강풍 주의보가 발령중이다.

기상청은 북상하는 태풍 란의 영향으로 북동풍이 강하게 불고 있다면서 23일 오전까지는 강풍이 계속될 것이라고 예보했다.

오늘 오전 3시 일본 도쿄 남부 내륙에 상륙한 태풍은 아직 중심기압 955 헥토파스칼의 초속 40(m/s)의 강한 중형급 세력을 유지한채 일본 삿포로 동쪽 해상으로 이동중이다.

사실상 올해 마지막 태풍으로 예상되는 '란'은 24시간 이내에 삿포로 동쪽 약 1010km 부근 해상에서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굿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